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기록/아가의 성장

아기와 소통하는 시간, 신생아 목욕 시키는 방법

by 아기남 2023. 3. 9.
반응형

신생아-목욕-방법-온도-횟수

면역력이 약한 아기의 청결도와 위생 건강을 위해 아기의 목욕은 하루 육아 루틴 중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목욕은 시키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어찌 생각해 보면 아기와 부모 모두에게 재미있고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기를 목욕시킬 때 알아두면 좋을 기본 단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욕용품 준비

아기가 목욕을 시작하기 전에 깨끗한 수건, 베이비 전용 워시, 가제 손수건, 타월 등 필요한 모든 용품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도록 합니다. 목욕은 따뜻한 물을 채울 수 있는 얕은 전용 아기 욕조를 사용을 권장합니다.

저희는 슈너글 아기 욕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욕조나 세면대에 따뜻한 물을 채웁니다. 목욕물의 온도는 약 38~39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어른 팔꿈치나 팔목을 목욕물에 넣었을 때 따듯한 정도로 맞추고 목욕하는 동안 물이 식을 수 있으므로 중간중간 따뜻한 물을 보충하여 조절해 주도록 합니다. 욕조는 샴푸용 욕조, 헹굼용 욕조 2개를 준비하면 아기를 목욕시키는데 훨씬 수월할 수 있겠습니다.

 

머리 씻기는 방법

먼저 아기의 옷과 기저귀를 조심스레 벗기며 수건이나 담요를 아기 위에 덮어 따뜻하게 해주도록 합니다. 먼저 아기의 얼굴부터 씻기도록 합니다. 한 손으로 아기의 머리와 목을 받치고 남은 손에는 물을 묻혀 아이의 얼굴을 이마, 볼, 입술 순으로 순차적으로 닦아주도록 합니다. 양쪽의 눈을 씻길 때에는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눈을 씻겨주도록 하며, 한쪽 눈을 씻기면 손을 헹구고 말끔히 한 후 반대편 눈을 순차적으로 닦아주도록 합니다.

 

이제 머리 샴푸를 해줄 차례입니다. 유아용 샴푸를 손으로 짜내어 머리를 씻기도록 합니다. 워시를 사용하지 않는 집은 물로만 머리를 감겨주셔도 무관합니다. 샴푸용 욕조에서 1차 헹굼이 끝나면 헹굼용 욕조로 이동해 한번 더 세척해 주도록 합니다. 가제 손수건으로 얼굴과 머리를 닦아 마무리합니다.

 

신생아-목욕-방법-온도-횟수

 

신체 씻기는 방법

아기의 다리 한쪽을 잡아준 상태에서 반대편 손을 이용해 유아용 샴푸를 조금 짜내어 아이의 소중이부터 닦아주도록 합니다. 이제 천천히 한 손으로 아기의 머리와 목을 받치면서 천천히 아기 몸 전체를 물에 담가 부드러운 가제 손수건과 보디샴푸를 사용하여 아기의 몸을 꼼꼼히 씻기도록 합니다. 아이의 살이 접히는 겨드랑이, 목, 손, 발은 꼼꼼히 씻기고 샴푸가 끝나면 헹굼용 욕조로 이동하여 몸의 거품을 제거해 주도록 합니다.


마무리

한 손으로 아기의 머리와 목을 받치고 다른 한 손으로 아기의 엉덩이를 받쳐 천천히 조심스럽게 아기를 물 밖으로 들어 올립니다. 아기의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깨끗한 타올로 감싸 피부를 너무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물기를 제거해 주고 로션을 충분히 발라 깨끗한 기저귀를 아기에게 입히고 깨끗한 옷을 입혀 목욕을 마무리합니다.

 

참고사항

아기 목욕 횟수는 일주일에 2~3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목욕을 하는 시간은 신생아의 피부 상태를 고려해 10분 이내로 정하여 빠르게 진행하도록 합니다. 목욕 시에는 단 1초라도 아기를 목욕물에 혼자 두지 않도록 하며, 미끄러지거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항상 한 손으로 아기를 잡도록 합니다. 

 

오늘은 아기를 목욕시키는 기본 단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와 함께 눈을 맞추고 소통하면서 아기가 목욕시간을 즐길 수 있는 시간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